2023년 9월 6일(수) 오늘 9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있었습니다. 수능을 앞두고 마지막 평가원 시험이었는데요, 근데 이번 시험은 유난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관련 내용 자세히 살펴보며 답지까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고고!
2023년 9월 모평
이번 시험은 EBS 수능 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를 예년보다 많이 활용해 출제됐습니다. 문항 EBS 연계율은 50%수준입니다. 영어 영역이 종전 6월 모의평가(51.1%)대비 상승한 53.3%였습니다.
1교시 국어 영역은 지난 6월 모평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됐지만, 2교시 수학 영역은 상당히 어려웠던 지난 6월 모평보다 다소 쉽게 출제됐으며 3교시 영어 영역은 난이도 평가가 엇갈렸습니다.
킬러 문항 삭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6월 15일 "공정한 변별력은 모든 시험의 본질이므로 수능은 변별력을 갖추되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문제는 배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즉, 이른바 킬러문항을 배제하라는 것인데요, 이번 모의평가는 킬러문항을 배제하고 출제한 첫 시험입니다.
윤 대통령의 '킬러문항'배제 지시로 전체적인 난이도가 다소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졸업생 수험생이 전년도보다 1만2126명 증가하는 등 졸업생 비율이 2011학년도 이후 최고치인 21.9%를 기록해 이번 9월 모평은 물론 본수능에서도 변수로 작용될 전망입니다.
고1 국어 '복수 선지'오류
인청시교육청에서 실시한 고1국어영역에서 선지 오류가 발견됐습니다. 교육부와 인청시교육청에 따르면, 2023학년도 9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국어영역 13번 문항에서 선지 3번과 4번이 동일한 내용으로 출제됐습니다.
이는 시험이 시작된 후 발견되어 선지 4번의 두 번째 내용을 '탈락'에서 '교체'로 바꾸라는 공지를 받았다고 고등학교 교사가 전했습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문항의 난이도를 낮추는 과정에서 오탈자가 났다"며 "시험 시작 직후 발견돼 전체 시도교육청에 공지하고 수정해 풀게 했다"고 해명했습니다.
2023 고3 9월 모의고사 답지(국어, 수학 영역)
아래는 9월 모의평가 답지입니다. 시험보느라 고생하신 수험생분들 모두 좋은 성과를 얻으셨길 바라며 답지와 함께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